본문 바로가기

건강장수

동절기 추가접종 궁금해요! Q&A

질병 관리청에서 여론조사 상 미접종 이유 중에 궁금해하신 사항을 응답률과 함께 소개하겠습니다.

 

 

코로나19 감염보다 이상 반응이 더 걱정됩니다. 28%응답/ 그리고 2가 백신은 기존 백신보다 이상반응 위험이 더 클까 우려됩니다. 22% 응답 [2022. 11. 22]

 

A: 동절기 추가접종에 활용되고 있는 2가 백신은 미국, 유럽 등 전 세계적으로 안전성을 인정받아 널리 사용되는 백신이며 우리나라도 이와 동일한 백신을 사용하고 있어요.

 

지금까지 60대 이상 코로나19 가염 사망자는 27,728 명인점을 고려하면 백신의 이상반응 위험대비 감염으로 위험이 훨씬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2가 백신은 기존의 모더나, 화이자 백신과 동일한 방법인 mRNA 방식의 백신으로서 이상 반응은 기존 백신과 유사한 정도로 알려져 있고 대부분 경증이라고 합니다.

 

현재까지 이상반응 신고율을 보면, 기존 백신은 접종 1,000건당 3.7건, 2가 백신은 접종 1,000건당 0.3건으로 2가 백신의 이상반응 식오율이 훨씬 낮습니다.

 

 

 

 

잦은 백신 접종이 몸에 무리가 가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24% 응답

 

A: 잦은 예방접종으로 인해 우리 몸의 면역체계에 부담이 간다거나 장기간의 후유증이 남는다는 연구 결과는 현재까지 없습니다. 그에 반해 60대 이상 고령층의 감염에 다른 사망과 중증 위험은 명확한 근거가 있습니다. 불확실한 우려보다는 확실한 위험을 대비해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절기 추가접종 2가백신 Q&A

 

 

백신을 맞아도 코로나에 감염되는데 굳이 맞아야 되나요? 34% 응답

 

A: 백신이 코로나19 감염을 완전히 예방하지는 못합니다. 그러나 접종 후 1~2달간은 감염의 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기 때문에 겨울철 재유행 속에서는 추가 접종이 필요합니다.

 

또한 접종을 안 하고 감염되면 사망위험이 크게 증가하고 감염 후 중증화 되는 20명 중 19명은 백신 접종으로 감염 후 중증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중증화 위험이 높은 60대 이상은 동절기 추가 접종이 필요로 한다고 하네요.

 

 

새로운 변이가 계속 출현하고 있는데 백신이 효과 있을까요? 기타 응답

 

A: 새로운 변이에 다라 백신의 효과가 감소하는데, 동절기 추가접종 2가 백신은 기존 백신 보다 변이에 더욱 강한 효력을 가지며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변이는 오미크론 BA.5입니다.

 

동절기 추가접종에 활용되는 2가 백신에는 기존 바이러스와 오미크론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성분이 함께 들어가 있기 때문에 지금의 재유행에서 우리 몸을 가장 안정하게 보호할 수 있는 백신은 바로 2가 백신 (동절기 추가접종)입니다.

 

 

 

 

코로나19에 감염된 적이 있어서 이미 면역이 생긴 것 아닌가요? 21% 응답

 

A: 감염으로 인해 면역이 생겼다고 해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면역력이 감소되고 있으며 사람에 따라서는 면역이 거의 생기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일관된 면역을 제공하는 동절기 추가접종을 맞아야 재감염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19에 걸린 적이 있는 사람도 재감염될 수 있으며 코로나19 감염자 10명 중 1명은 2번째 감염되는 분입니다. 60대 이상 노인이 코로나19에 감염되면 1,000명 중 5~6명은 중증화되고 2~3명은 사망할 정도로 여전히 위험한 것입니다.

 

 

2023.01.23 - [건강장수] - 무릎이 뻑뻑하다 퇴행성관절염? 인공관절 수술 비용

 

무릎이 뻑뻑하다 퇴행성관절염? 인공관절 수술 비용

50대가 넘어가면 떨어진 체력을 보충하기 위해 등산이나 자전거 타기를 많이 합니다. 특히 여성분들은 집안일도 병행하기 때문에 앉았다 일어섰다를 많이 하는 편이죠. 그러다 무릎이 뻑뻑하거

1907.tistory.com

 

 

2023.01.17 - [건강장수] - 코로나 2가 백신 접종 조건 주의 사항 예약 법!

 

코로나 2가 백신 접종 조건 주의 사항 예약 법!

코로나가 소리소문 없이 맹위를 떨치고 있습니다 다행히도 증상이 예전만 못한데요 그래도 지병이 있으신 분들은 고민이 많으실 거예요. 제 장인어르신과 장모님도 코로나에 걸리셔서 현재 집

1907.tistory.com

 

 

2023.01.13 - [건강장수] - 애플사이다비니거 코스트코 사과식초

 

애플사이다비니거 코스트코 사과식초

제가 소개하는 사과식초는 초모가 살아있는 자연발효 식초를 말합니다. 식초의 원재료가 사과 주스 100%면 너무 좋겠죠? 코스트코 애플사이다비니거도 100% 유기농 사과주스 제품입니다. 코스트

1907.tistory.com

 

또한 재감염이 되면 한번 감염되는 경우보다 사망위험이 2.1배 입원위험이 3.1배 이상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하니 예방적인 차원에서 심사숙고 하셔서 결정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