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장수

집 청소 먼지 제거와 쌓이는 미세 먼지 예방하는 방법

집 청소 하실 때 미세 먼지 어떻게 제거하고 계신가요? 먼지를 방치하면 알레르기 비염과 천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먼지가 모이기 쉬운 장소나 효율적인 대책과 예방법, 올바른 먼지 청소법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집에 있는 먼지는 어디서 나오는 것인지 알아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청소기를 든 남성의 모습 청소하고 있는 모습 미세먼지

 

모이고 쌓이는 먼지

먼지의 정체는 섬유와 종이 쓰레기, 꽃가루, 모래, 진드기 등 다양한 것들이 모이고 쌓여 갑니다. 원인 별로는 섬유와 종이 쓰레기는 침구나 옷, 카펫, 커튼 소파와 신문이나 서류 책에서 생겨납니다.

 

꽃가루와 흙등 모래먼지는 창문을 통해서 들어오거나 모자나 옷에 묻어 집안으로 반입됩니다. 사람의 피지와 머리카락을 먹이로 진드기는 집안 어디라도 생존해서 살 수 있습니다. 이처럼 먼지는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집안에 쌓이게 됩니다.

 

그래서 먼지가 나오는 것에 화를 내지 말고 어쩔 수 없는 일이라는 것을 인정하고 원인과 대책을 세워 먼지 없는 생활을 위해 대책과 예방법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집안에 먼지가 모이는 곳

장농이 있거나 침대 밑 책상, 컴퓨터 주위와 속 구석구석 먼지가 모여 청소하기 쉽지 않습니다. 미니멀 라이프를 추구하는 분들의 집을 보면 청소하기 너무 좋은 환경입니다. 최소의 가구와 살림살이로 바닥이나 책상위등을 빠르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콘센트 주변은 항상 먼지가 쌓이게 됩니다. 인테리어적인 부분이 아니라서 남에게 보이기보다 방에서 가장 구석진 곳에 숨겨놓게 됩니다. 매우 위험한 상황이 발생되기도 하는데요 콘센트 주변으로 모인 먼지가 습도가 높아지는 장마철 같은 때 누전되어 발화의 위험이 있습니다.

 

주방이라고 먼지가 예외는 없습니다. 냉장고 뒤쪽과 전자레인지 주변 팬트리 주위가 특히 먼지가 쌓일 수 있습니다. 택배 상자를 쌓아 놓는 자리는 먼지와 벌레가 창궐하기 쉬운 곳으로 항상 신경 써야 하는 위치입니다.

 

먼지 청소 요령

가만히 생각해 보면 쉬운데요 먼지는 가볍기 때문에 공중에 있을 때 청소를 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사람들이 움직이기 전 새벽이나 귀가한 직 후 바로 청소를 하면 좋습니다. 바닥에 쌓인 먼지를 잡아야 합니다. 창문을 활짝 열고 청소를 하며 생기는 먼지를 밖으로 내보내야 좋습니다.

 

먼지가 바닦으로 떨어져야 제거하기 쉽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위에서부터 먼지떨이게로 털면서 아래로 청소합니다. 정전기로 먼지가 잘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물걸레로 닦을 곳도 신경 써서 닦아 줍니다.

 

청소기를 돌리기 전에 정전기 털이게나 걸레로 닦을 수도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청소기의 종류에 따라 필터를 그냥 통과해 버릴 수 있기 때문에 미세먼지용 필터가 있다면 진공청소기를 바로 사용해도 좋지만 그렇지 않다면 털이게나 걸레로 먼저 닦은 후 머리카락이나 바람에 쉽게 날려버리는 먼지들은 진공청소기로 빨아 댕기면 가장 좋습니다.

 

청소기를 켰을때 콘센트와 플러그에 가져다 대고 먼지를 빨아 버립니다. 에어컨 청소와 스마트폰을 알코올로 소독할 때 TV 리모컨이나 집안의 리모컨들을 함께 소독해 주면 좋습니다.

 

먼지 예방하는 법

먼지를 예방하는 법은 패브릭 제품을 적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우선 소파를 가죽으로 바꾸거나 카펫과 쿠션을 사용하지 않으면 상당한 양의 먼지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커튼과 침구도 먼지가 적게 나는 재질을 고르고 자주 세탁해 줍니다.

 

귀가전에는 옷을 잘 털어 벌레나 먼지를 많이 가지고 들어가지 않습니다. 특히 모자등은 입구에 그대로 놔두고 세탁하고 택배 박스 같은 경우 개봉 후 바로 재활용 처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미니멀 라이프 주의가 아니더라도 항상 정리를 생활화하고 꼭 필요한 만큼의 물건과 생활하면 먼지를 줄일 수 있고 가구 배치도 콘센트가 보이게 하거나 발이 달려 높이가 있는 가구로 구입하면 청소하기 편하고 먼지가 쌓이기 힘들게 됩니다.

 

※ 먼지가 모이기 쉬운 장소를 눈에 보이게 개방하자. 잘 보이게 해 놓으면 청소를 자주 하게 됩니다. 우선 창문을 열고 바람이 흐르게 만들고 집안의 위쪽에서부터 아래로 청소해 나갑니다. 마지막에는 항상 물걸레로 바닥을 닦아 미세먼지까지 제거해야 해서 집안에 미세먼지가 쌓이지 않게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