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장수

생리와 친구 먹기! 생리통 예방 & 정확한 관리

by 대행사 2023. 2. 14.
반응형

생리통의 원인은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증 병 등의 원인인 것도 생각할 수 있으므로 조금이라도 신경 쓰이는 경우에는 산부인과 진찰을 받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생리통이 심한 분들은 평소 식사를 할 때도 조심해야 하는 것으로 생리통의 예방이나 완화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계절의 냉기를 피해야~

생리통이 심해지는 것을 막는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를 알아보면 좋을 거 같아요. 생리통이 악화되는 것을 막는 평상시 식생활은? 식생활의 밸런스가 호르몬 밸런스의 안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가공식품이나 인스턴트식품, 단것, 탄수화물 쪽에 치우친 음식 섭취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단백질과 탄수화물, 채소, 과일, 지질 등을 섭취하여 균형을 잡고 호르몬의 정리 정돈이 필요합니다. 가능한 한 집에서 만든 식사를 하며 외식이 잦을 경우네는 가공이 적은 원재료의 맛을 살린 음식을 드시면 좋습니다. 

 

생리 전이나 생리통이 있는 분들은 아침밥은 꼭 드셔야 합니다. 다이어트 등으로 굶게 되면 하루를 지내는 에너지와 영양소가 모자라 체온유지가 되지 않습니다.

 

냉기는 생리통의 적으로 몸을 따듯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아침밥은 거르지 말아야 합니다. 식후 유산균과 과일을 드시고 따듯한 차를 드시는 것이 생리에 좋습니다.

 

여름이라고 차가운 음식만 드시게 되면 잘 관리해 온몸이 망가질 수 있습니다. 냉면을 먹었다고 치면 위속에 들어간 음식의 온도를 체온으로 올려야 합니다. 소화에도 부담이 됩니다.

 

생리통의 예방에 좋은 음식들은 몸의 냉기를 예방하는 것과 혈액의 순환을 좋게 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천하는 식재료는 마늘과 생강, 양파, 파 몸을 따듯하게 하는 성질의 음식은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너무 자극적인 조리는 피하면서 호박과 아몬드 견과류와 혈액순환에 좋은 미역을 찾아드시면 되겠습니다. 자궁의 과도한 수축을 방지해야 생리통을 경감할 수 있어 항상 혈액순환을 우선 생각하는 식사를 하시기 바랍니다.

 

겨울에는 생강차를 드세요. 귤껍질을 잘 말려 같이 차를 끓여 드시고 꿀을 활용해서 에너지를 보충하세요. 커피는 하루 한잔으로 플렉스 하시고 생강차가 아름다운 몸을 만들어 줍니다.

 

 

엄마와 아이들이 웃고 있는 모습 고양이와 강아지도 있는 일러스트

 

생리통의 원인과 예방 음식

생리통의 원인 중 한 가지는 자궁의 수축, 세포 내의 칼슘이 지나치게 증가하면 자궁이 수축해 보리기 때문에 칼슘을 배출하는 작용이 있는 마그네슘을 섭취하셔야 합니다.

 

주로 고구마나 참깨, 시금치, 등에 들어있고 연어나, 닭고기 마늘, 참치 등에 포함된 비타민b6는 마그네슘과 비슷한 작용으로 자궁을 풀어주는 기능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시금치나물과 연어 구이나 연어회가 좋을 것 같습니다. 고구마는 많이 팔고 있어 항상 삶거나 구워서 하루에 한 개씩 드셔도 간식대용으로 생리에도 좋은 음식이 되겠습니다.

 

여성 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 때는 비만도 영향이 큽니다. 날씬하게 몸을 계속 유지할 수는 없지만 탄탄하게 몸을 만들 수는 있습니다. 운동이 생리 시 통증을 줄여 줄 수 있습니다. 

 

가벼운 운동은 생리통뿐만 아니라 다이어트를 하지 않게 해주는 마법이 있습니다. 운동한 만큼 먹을 수 있는 것이죠. 닭가슴살이나 백숙으로 비타민b6를 보충하고 현미밥에 참깨 드레싱으로 시금치나물을 드셔보세요.

 

식후에는 디저트로 생강차와 고구마 구이나 전을 드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생리대의 관리는 구입하시고 사용하기 전 개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생리대 관리와 생리통 관리

접착제로 사용되는 재료들이 인체에 친화적이라고 해도 몸에 닿았을 때 과민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면으로 된 생리대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겠죠? 여건이 안 될 때는 생리대를 구입하신 후 사용 전 개봉해서 제품의 냄새를 빼주고 1~3일 정도 지난 후 착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좋은 음식도 딱딱하게 드시면 생리 시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위의 기능도 떨어져 있어 작게 잘라 드시고 부드럽게 만들어 꼭꼭 씹어드시면 좋겠습니다.

 

한 달마다 찾아오는 생리와 생리통은 원하지 않았지만 때로는 원수처럼, 친구처럼 같이 지내야 하는 상황입니다. 함께 오래 지내야 한다면 원수처럼 지내지 말고 친구처럼 서로를 잘 보살피면 좋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상시 생리 전 식사와 생활패턴을 점검하세요. 생리 시 특히 아프기만 한 건지, 소화가 안 되어 체한 다던지 하는 몸의 신호에 귀귀울여야 합니다. 통증에서 벗어나려면 다른 것 없습니다.

 

생리통이 심한 분은 한 달에서 두 달 일기를 써보세요 식탁에 공책을 가져다 놓던지 사진을 찍어 한 달 동안 먹은 음식을 기록하고 잠자리에 든 시간 자기 전 체온을 재보면서 몸의 변화를 관찰해 보세요.

 

음식은 위에서 열거한 음식들이면 기록할 이유가 됩니다. 다만 가공식품이나 패스트푸드를 먹으며 기록할 이유는 없습니다. 생리통의 변화를 체크하고 음식과 결부시키고 잠자는 시간과 체온으로 확인해 보세요.

 

생리통의 고통은 본인만 알고 있기 쉽습니다. 주위에 알려주세요, 남편에게 , 자식에게 부모에게 떳떳하게 알려 주위 사람들로 부터 도움을 받아야지 혼자서 해결하는 통증은 아닙니다. 주위와 고통을 나누고 자신도 건강한 몸을 위해 노력해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