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장수

장 건강 장 내 환경을 정리 정돈하는 건강법

by 대행사 2023. 2. 10.
반응형

매일 아침, 점심, 저녁을 먹음으로 신체에 필요한 영양분을 얻고 있는데요 영양분은 소장에서 체내로 흡수되고 나머지 몸에 필요 없게 된 것은 대변으로 배출하고 있습니다. 배변은 사람의 생활과  분리할 수 없는 중요한 활동입니다. 건강의 척도인 대변의 성분은 80%가 수분입니다. 변비가 될 경우 물은 70% 전 후가 되며, 설사 시 물의 양은 90% 이상이 될 수 있습니다.

 

여성이 웃고있는 모습입니다. 얼굴만 나와있는 사진으로 장 건강 포스터 사진입니다.장 건강 장 환경 정화운동 법

 

장 건강에 나쁜 변비의 정체는

 

대변 활동을 생각할 때 챙피하게 생각하고 부끄럽게 생각하는데 전혀 그럴 이유가 없는 것이 자연스러운 신체의 활동이며 중요한 일과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수분과 함께 나오는 대변에는 물 이외의 20%가 장 점막이 될 수도 있고 장내 세균(유익균 포함), 음식찌꺼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장내 박테리아는 대변 1g당 1조개가 포함되며 사람의 컨디션에 따라 박테리아의 종류는 다르다고 합니다. 사람에게 이로운 선옥균, 악옥균, 기회균이 있습니다. 

 

3 균은 통일되지 않고 사람에게 좋은 선옥균이 득세하면 좋은 장 내 환경이 되며 악옥균이 득세하게 되면 기회균도 나쁜 일을 돕는 말 그대로 기회주의자가 득세하며 장 내 환경은 나쁜 상태가 됩니다.

 

장 건강이 좋을 때는 먹은 것의 영양소를 확실히 흡수하고 남는 찌꺼기를 대장으로 보내 바로 배출해 버립니다. 그러나 악옥균 나쁜 곰팡이가 우세할 때는 대장에서 대변이 멈추며 변비가 됩니다.

 

변비는 독성 물질에 의해 장관이 마비되어 대장의 연동 운동을 둔하게 하는 이완성 변비가 있는데 변비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는 타입의 변비입니다.

 

악옥균이 우세해지면 장에서는 선옥균을 설사로 밀어낼 수 있습니다 장 건강은 더욱 나빠집니다. 설사와 변비는 장 환경이 나빠지며 발생하는 초기 증상이라고 합니다.

 

변비가 심해지면 악옥균이 활발하게 작용하며 아민, 암모니아 등의 유독가스나 부패물이 발생하여 장의 점막 모세혈관을 통해 전신에 퍼질 수 있습니다. 

 

피부가 거칠어지는 이유도 피지나 땀에 배출되어 장 내 유독가스나 부패물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피부까지 관리하는 장은 신체에 들어오는 바이러스나 병원균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중요한 기지가 됩니다.

 

장내 기지역할을 하는 장관면역이 중요한 이유는 사람이 매일매일 건강한 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병원체의 발견, 공격, 정보전달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관면역의 기지역할이 장 건강이 나빠지면 병원균의 공격으로 무너질 수 있는 것이죠 기지에 보급이 끊기며 악옥균이나 병원균의 공격으로 병에 걸리기 쉬운 신체가 되는 것입니다.

 

장의 환경을 좋게 만드는 방법은 선옥균의 부대를 유지시키는 것입니다. 경계를 철저히 서고 부대의 증원을 요청합니다. 나쁜 곰팡이들이 살곳이 없도록 구석구석 장내 후미진 곳까지 선옥균의 기지를 세워 두면 좋습니다.

 

선옥균의 지원군은 유산균입니다. 유산균은 선옥균의 일종으로 당류를 분해하고 젖산을 만듭니다. 또 유산균의 지원군은 식이섬유와 올리고당이라는 친구들입니다.

 

올리고당과 식이섬유로 장내 유산균은 보초를 설 수 있는 체력을 기르게 됩니다. 먹고사는 것은 사람이나 유산균이나 마찬가지인 것이죠.

 

장 건강은 이제 안정기에 접어들게 됩니다. 선옥균의 지원군인 유산균과 유산균의 보급품인 식이섬유(불용성, 수용성)와 올리고당들이 장내를 정돈하는 일을 돕게 됩니다.

 

하지만 사람이 문제가 됩니다. 본체인 사람이 수면을 취하지 않고 술과 음주, 스트레스로 자발적인 변비를 만들고 땀배출등을 전혀 하지 않는 생활로 악옥균의 지원군이 되어 줍니다.

 

중간중간 먹어 주는 한포의 유산균이 애처롭게 보일 뿐입니다. 아침 식사를 하고 규칙적인 배변 시간을 가지면 평생 좋은 몸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공부하는 습관만이 문제가 아니라 배변습관은 사람을 살리는 습관이 될 것입니다.

 

적당한 운동을 하면 좋습니다. 땀을 배출하고 관절들에게 긴장을 주며 장을 지원해 줍니다. 유산균을 먹어서 도와주고 움직여서 도와줘서 공중과 지상 해상을 통한 육해공 지원을 합니다.

 

육해공 지원은 사람을 피곤하게 만듭니다. 기분 좋은 피곤함이 되겠죠? 충분한 수면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잠을 못 자서 뒤척이고 이런 것은 사치가 될 거 같습니다.

 

낮 동안 장 건강을 위해 열심히 도왔으니 본체도 자야 합니다. 충분한 수면으로 대변을 움직이게 만들어 배변직전까지 대변을 집결시켜야 합니다. 다시 아침에 식이섬유와 올리고당이 함유된 음식을 먹고 배변활동을 합니다.

 

이러한 사이클은 보기에 어렵게 보이지만 먹으면 밀어내는 아주 쉬운 루틴입니다. 부모가 자식에게 돈을 물려주어도 좋은 습관이며 자신이 루틴을 만들면 더 좋겠죠?

 

2023.01.26 - [건강장수] - 허벅지근육 or 엉덩이근육 키우는 중년!

 

허벅지근육 or 엉덩이근육 키우는 중년!

중년이 되면서 팔이나 어깨등의 근육은 남아있지만 허벅지근육 엉덩이나 종아리 알 하반신의 근육은 빠지는 현상이 많습니다. 운동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기 쉬운 상반신에 비해 하반신은 남

1907.tistory.com

 

2023.02.05 - [건강장수] - 회전근개 염증 어깨염증 관리 & 누워서하는 스트레칭 소개

 

회전근개 염증 어깨염증 관리 & 누워서하는 스트레칭 소개

어깨를 보면 쇄골과 어깨뼈, 팔뼈 3가지의 뼈, 둘러싸고 있는 근육과 인대 점액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팔을 움직일 때 통증이 발생하면 그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대신 관절 주

1907.tistory.com

 

2023.01.16 - [건강장수] - 비염 코막힘 - 햇빛 알러지 치료 커클랜드 항히스타민제

 

비염 코막힘 - 햇빛 알러지 치료 커클랜드 항히스타민제

비염 코막힘이 살짝 있었는데 지난여름 햇빛 알레르기까지 생기고 나서 몸에 이상은 여러 곳에서 나타났습니다. 여름 햇빛에 오랜 시간 노출되다 보니 피부가 너무 많이 탔던 것이 문제였었던

1907.tistory.com

 

장 건강을 좋게 유지 하려면 도와줘야 합니다. 장이 일을 할 수 있도록 신체를 보호해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