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게 운영 중 매출이 부진할 때 그 원인을 파악하지 못하고 시간을 허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매출을 개선하기 위해 무엇을 체크해야 하는지 함께 생각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점검과 개선을 위한 관리 방법
1. 메뉴 사진과 플레이팅 점검.
가장 쉽고 먼저 할 수 있는 첫 번째 일은 메뉴 사진과 플레이팅을 점검하는 거에요. 네이버 플레이스에 올려놓은 메뉴 사진이나 식탁 위에 놓인 음식들을 확인해 보세요. 본인의 음식 플레이팅이 눈에 띄는지, 경쟁자들 중에서도 돋보일 수 있는 사진을 만들어야 해요. 같은 지역의 비슷한 음식점들과 비교, 개선할 점을 찾아보세요.
2. 메뉴 구성 및 제공 방법 개선.
멋지게 디자인된 메뉴를 손님들께 제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면과 덮밥, 단체 메뉴를 세트로 묶을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손님들이 따로 주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고, 가격이 줄어드는 한상 메뉴로 연결하면 선택의 번거로움을 줄여줄 수 있다고 해요.
3. 직원 효율성 및 근무 환경 개선.
음식을 조리하거나 서빙시 직원들이 평균보다 많이 필요하다면 어딘가 효율적이지 않다고 볼 수 있어요. 점심 또는 저녁 장사에 집중하면서 최소의 인원으로 일하기 좋은 장소로 만들어야 합니다.
4. 식재료 비용 관리.
식재료 비용을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같은 재료라도 냉동 제품과 신선 제품의 가격 차이가 나지만, 품질과는 상관없는 재료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새우는 생물을 따지면 비용이 상승하므로 횟집이 아닌 경우 냉동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이익입니다. 제주 돼지고기를 경남으로 바꿔도 내실을 다질 수 있다고 해요.
5. 인테리어 및 분위기 개선.
식당의 인테리어와 분위기도 매출의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고 해요. 지저분한 곳보다는 깔끔하고 재미있는 공간을 선호할 것입니다. 고양이가 캣타워를 좋아하는 것처럼 사람들도 흥미로운 공간을 선호한다는 거죠. 좁다가 넓어지고, 넓다가 낮아지는 플레이스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기억에 유리하다고 합니다.
6. 타겟 고객층 설정 및 홍보.
성향이 비슷한 사람들이 모이는 식당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비건처럼 추구하는 바가 같은 사람들이 모일 수 있도록 가게만의 장점을 sns나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해서 홍보를 하세요.
7. 광고 활용.
네이버 광고나 sns 광고를 활용하여 매출을 상승시켜 보세요. 예를 들어, 똑같은 횟집이라도 한 달 광고비 50만 원을 투자하는 곳과 그렇지 않은 곳의 차이가 생긴다는 거죠.
'창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제 소바로 새로운 도약을 시작한 돈까스 맛집 (11) | 2024.09.15 |
---|---|
소고기 맛 커피 예상치 못한 경험에서 얻은 교훈 (0) | 2024.07.30 |
음식 싸거나 비싸게 파는 곳 (0) | 2024.06.05 |
카페의 쇼케이스 온라인 마케팅 성과가 없을 때 (2) | 2024.05.29 |
라멘집 소자본 소인원 창업에 최적화 (2) | 2024.05.15 |